문경시,‘주민참여예산제’시민 교육 실시 - 시민의 참여로 편성하는 예산, 진정한 재정민주주의 실현 -
작성자 정보
- 편집인고성진 작성
- 작성일
컨텐츠 정보
- 1,795 조회
- 목록
본문
문경시(시장 신현국)는 3일 ‘2024년 문경 주민참여예산학교’에 참석한 시민들을 대상으로 주민참여예산제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.
2024년 문경 주민참여예산학교는 주민참여예산제에 대한 시민들의 이해도를 제고하여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고 제도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문경시주민참여단 주최로 7월 3일과 10일, 총 2회에 걸쳐 개최된다.
문경시에서는 문상운 예산팀장이 참석하여 주민참여예산제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였다. 주요 내용은 △주민참여예산제 소개 △문경시 예산현황 △2025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계획 안내 △우수사례 소개 등으로 제도 전반과 시 재정 여건에 대해 종합적으로 관심도와 이해도를 높이는 한편, 향후 운영계획과 참여방법 등을 함께 안내하여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.
문경시에서는 오는 7월 말부터 주민참여예산 공모를 접수하고, 주관부서 검토와 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최종적으로 선정된 사업을 내년도 예산에 반영할 예정이다. 지난해 주민참여예산제를 통해 선정된 사업예산 총 3억 2천만원이 2024년 예산에 반영되어 현재 추진중에 있다.
신현국 문경시장은 “시민들이 예산편성 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주민참여예산제는 ‘긍정의 힘! Yes 문경’실현의 기반이 되는 제도”라며 “시민들이 꼭 필요로 하는 사업이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시민의 입장에서 제안 사업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, 주민참여예산제의 안정적인 정착과 활성화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.”고 밝혔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