전국 청소차 1 만 5 천여대 중 90% 가 경유 · 휘발유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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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감찰국장권병준 작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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친환경청소차 비율 제주 0%, 울산 2.5%, 강원 3.5%, 부산 4.2%, 경기 5.9% 순으로 낮아
청소차로 활용할 수 있는 대형저공해차량모델 없는 것도 문제
- 임이자 , “ 친환경청소차 도입해 탄소중립과 미세먼지저감 노력해야 ”
전국에서 운영되는 생활폐기물 수집 · 운반차와 도로청소차 90% 가 대기오염물질을 많이 배출하는 경유차와 휘발유차인 것으로 나타났다 .
24 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임이자 국민의힘 의원이 환경부에서 받은 자료를 보면 전국 지방자치단체가 운영하는 생활폐기물 수집 · 운반차와 도로청소차 1 만 5 천 315 대 가운데 90.1% 인 1 만 3 천 794 대가 경유차 또는 휘발유차였다 .
골목골목을 누비는 생활폐기물 수집 · 운반차와 도로청소차 10 대 가운데 9 대가 대기오염물질과 온실가스를 많이 배출하는 차인 셈이다 .
압축천연가스 (CNG), 액화천연가스 (LNG), 수소 , 전기 등을 연료로 하는 ' 저공해 · 친환경 청소차 ' 는 1 천 521 대로 전체의 9.9% 에 그쳤다 .
지역별로 따졌을 때 친환경 생활폐기물 수집 · 운반차와 도로청소차 비율이 가장 높은 곳은 대전인데 대전도 비율이 22.8% 에 불과했다 .
제주는 친환경차 비율이 0% 로 운영하는 생활폐기물 수집 · 운반차와 도로청소차 230 대 모두 경유차다 . 지역별로 울산 2.5%, 강원 3.5%, 부산 4.2%, 경기 5.9% 순으로 친환경차 비율이 낮았다 .
< 지역별 친환경 청소차 비율 >
구분 ( 단위 : 대 ) | 총계 | 경유 · 휘발유 (A) | 친환경 | 친환경차 비율 (%) (B/A*100) | |||
소계 (B) | CNG·LPG | 전기 | 수소 | ||||
서울 | 2795 | 2377 | 418 | 342 | 76 |
| 15.0% |
부산 | 1096 | 1050 | 46 | 32 | 14 |
| 4.2% |
대구 | 743 | 589 | 154 | 142 | 12 |
| 20.7% |
인천 | 812 | 735 | 77 | 67 | 8 | 2 | 9.5% |
광주 | 326 | 296 | 30 | 25 | 5 |
| 9.2% |
대전 | 414 | 322 | 95 | 94 | 1 |
| 23.0% |
울산 | 405 | 395 | 10 | 9 | 1 |
| 2.5% |
세종 | 104 | 89 | 15 | 6 | 9 |
| 14.4% |
경기 | 3525 | 3318 | 207 | 159 | 48 |
| 5.9% |
강원 | 634 | 612 | 22 | 16 | 6 |
| 3.5% |
충북 | 447 | 413 | 34 | 29 | 5 |
| 7.6% |
충남 | 595 | 511 | 84 | 24 | 60 |
| 14.1% |
전북 | 803 | 724 | 79 | 71 | 8 |
| 9.8% |
전남 | 591 | 535 | 56 | 35 | 21 |
| 9.5% |
경북 | 702 | 611 | 91 | 68 | 23 |
| 13.0% |
경남 | 1090 | 893 | 103 | 90 | 13 |
| 9.4% |
제주 | 230 | 230 | 0 | 0 | 0 |
| 0% |
정부가 지원금을 주며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를 유도하는 사업을 지속해서 벌이고 최근 지자체가 저공해차만 운행할 수 있는 구역을 지정할 수 있게 하는 법이 제정되는 등 경유차를 퇴출하려는 정책이 계속 추진되고 있지만 , 청소차만은 그런 흐름에서 벗어나 있는 상황이다 .
문제는 청소차로 활용할 수 있는 대형 저공해차가 없다는 점이다 .
현재 국내에 출시된 전기 화물차는 1t 급 소형이 사실상 전부로 , 5t 급 등 준중형은 이제 출시가 저울질 중인 단계다 . 지난해 환경부가 준중형 전기 화물차 보조금 예산을 편성했으나 ' 보조금을 받을 차가 아직 시장에 나오지 않았다 ' 라는 이유로 국회 심의 과정에서 삭감된 것으로 전해진다 .
수소 화물차는 청소차로 활용될 수 있는 급의 차량도 출시됐으나 작년 10 월 서울 동작구가 도입한 수소 청소차가 ' 세계 최초 수소 청소차 ' 일 정도로 이제 막 보급이 시작됐다 .
예산도 문제다 . 2030 년까지 모든 경유 청소차를 저공해차로 바꾼다는 계획을 가진 서울시의 경우 올해부터 2026 년까지 3 년간 저공해 도로 청소차 209 대를 확보하는 데 국비를 포함해 532 억원 , 올해부터 2030 년까지 저공해 생활폐기물 수집